전체 > 문화
'성냥으로 연애까지?'... 80년대 청춘들이 '불꽃 튀게' 사용했던 데이팅 도구 뭐길래?

디지털 광고가 범람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상상하기 어렵지만, 불과 30~40년 전만 해도 성냥은 단순한 불씨를 제공하는 도구를 넘어 중요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당시 지역 기업들과 다방, 음식점, 숙박업소 등 다양한 상업 시설들은 자신들의 상호와 연락처, 위치 정보 등을 성냥갑에 인쇄하여 고객들에게 무료로 제공했다. 이러한 성냥은 실용적인 가치와 함께 광고 효과를 동시에 누릴 수 있는 일석이조의 홍보 도구였다.
이번에 전시되는 성냥들은 김제 지역의 역사적, 문화적 변천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오늘날에는 사라진 옛 상점들의 이름과 당시 유행했던 디자인, 글꼴, 색상 등을 통해 80~90년대 김제의 상업 문화와 시대상을 엿볼 수 있다. 특히 지금은 스마트폰 번호가 주류를 이루지만, 당시에는 3~4자리 전화번호가 적힌 성냥갑들이 눈에 띄어 시대의 변화를 실감케 한다.

정성주 김제시장은 "성냥은 단순한 생활용품을 넘어 업체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광고 매체였다"며 "이번 전시를 통해 시민들이 김제의 과거 상업 문화와 광고 트렌드의 변천사를 함께 살펴볼 수 있는 뜻깊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시회의 의의를 설명했다.
박물관 측은 이번 전시가 단순히 향수를 자극하는 데 그치지 않고, 현대 디지털 광고와 아날로그 광고의 차이점을 비교해보는 교육적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전시 기간 중 관람객들을 대상으로 성냥 관련 체험 프로그램과 함께 김제 지역의 역사적 상권 변화에 대한 특별 강연도 계획하고 있다.
벽골제농경문화박물관은 농경 문화의 보존과 연구를 위해 설립된 기관으로, 이번 성냥 기획전을 통해 농업 중심 도시였던 김제의 상업 발전 과정도 함께 조명할 예정이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한다. 입장료는 성인 3,000원, 청소년 및 어린이 1,500원이며, 김제시민은 50%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