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정치issue
이재명 대통령, 日 과거사 '진심 사과'면 끝?

지난 19일 요미우리신문과의 단독 인터뷰에서 이 대통령은 한일 간 최대 현안인 과거사 문제에 대해 "국가로서의 약속이므로 뒤집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는 2015년 박근혜 정부의 위안부 합의와 2023년 윤석열 정부의 강제징용 배상 해법을 현 정부에서도 존중하겠다는 뜻이다. 그는 정책의 일관성과 국가 신뢰를 강조하면서도, 국민과 피해자들의 입장 또한 진지하게 고려해야 하는 이중적 책임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한일관계를 '새로운 차원'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포부를 드러냈다. 특히 1998년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을 계승하고 이를 뛰어넘는 새로운 공동선언을 임기 내 발표하고 싶다는 의지를 피력하며, 양국 관계의 새로운 지평을 열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과거사 문제에 대해서는 '인간적인 관점'을 제안하며, 경제적 배상보다 "진심 어린 사과"가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사실 인정, 진심 어린 사과, 배상 순서의 단계적 해법을 제시하며, 진정성이 담긴다면 배상 문제는 부차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개인적인 일본에 대한 인식 변화도 흥미로운 부분이다. 변호사 시절 업무차 방문했던 일본에서 국민들의 밝은 표정과 겸허한 태도에 감명받았다고 고백했다. 또한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일대기를 다룬 소설 '대망'을 읽고 그의 인내심을 존경하게 되었다는 일화를 소개하며, 일본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내비쳤다.
오는 23일 일본을 방문해 이시바 시게루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 이 대통령은 "어떤 조건도 없이 먼저 방문하는 것"이라며 정상 간 '셔틀 외교' 복원을 희망했다. 안보 측면에서는 한미동맹을 기본 축으로 한미일 3국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층적인 외교 전략을 시사했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