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건강issue
손발입 '수포 경보' 터졌다…0~6세 1000명당 36.4명 급증한 '이병'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엔테로바이러스)가 원인인 급성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환자의 대변·침·가래·콧물 등 분비물 또는 오염된 물건을 통해 전파된다. 손·발·입안(혀·입천장·뺨 안쪽 등)에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고 발열, 식욕 저하, 무력감, 구토, 설사 등이 동반될 수 있다. 대부분 7~10일 내 자연 회복되지만 드물게 뇌수막염, 뇌염, 마비 증상 등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초기 관찰이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은 6개월 미만 영아, 48시간 이상 고열 지속, 반복 구토, 처짐·무기력, 팔다리 힘 저하, 의식 변화, 경련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 진료를 받을 것을 권고했다. 현재 상용화된 백신이나 특이 치료제가 없어 생활 속 예방수칙이 사실상 유일한 방어수단이다.
예방을 위해선 배변 후·기저귀 교체 후·식사 전후·외출 후 비누로 30초 이상 흐르는 물 손씻기, 장난감·문손잡이·놀이기구·책상 표면 주기적 소독, 실내 환기, 수건·식기·컵 공동 사용 금지, 증상 발생 시 어린이집·유치원 등원 중단 및 충분한 휴식이 필수다. 보호자는 탈수 예방을 위해 미지근한 물이나 소량의 전해질 음료를 자주 먹이고, 구강 통증으로 식사 곤란 시 자극 적은 연식(죽·미음 등)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수포는 억지로 터뜨리지 말아 2차 세균감염을 막아야 한다.
전문가들은 “주요 전파 고리가 되는 보육·교육시설에서 발열·발진 아동의 신속한 분리와 환경 소독이 유행 기간 단축에 관건”이라며 가정과 기관의 협조를 재차 당부했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인천 부평 집값 서울보다 비싸질것..이유는?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집에서 5분만 "이것"해라! 피부개선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