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사회issue
이재명, 韓 대통령 '사상 최초'로 유엔 안보리 의장석 앉는다

올해는 유엔 창설 80주년을 맞는 해로, 전 세계 193개 회원국 정상급 인사들이 집결하는 만큼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을 통해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글로벌 책임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다양한 외교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혀, 이 대통령의 첫 유엔 무대가 한국 외교의 분수령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번 방문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두 가지다. 첫째는 23일로 예정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이다. 이 대통령은 첫 세션의 7번째라는 비교적 앞 순서에 배정받아 약 15분간 연설에 나선다. 연설의 핵심 키워드는 '민주주의 위기 극복'과 '한반도 문제'가 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대한민국이 경험한 민주주의 위기 극복과 회복 과정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한반도 문제를 비롯한 주요 글로벌 현안에 대해 우리 정부의 비전과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하이라이트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사상 최초'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직접 주재한다는 점이다. 한국은 9월 한 달간 안보리 의장국을 맡게 되며, 이 대통령은 24일 '인공지능(AI)과 국제 평화 안보'를 주제로 열리는 공개 토의의 의장석에 직접 앉는다.
특히 안보리 회의 주제로 'AI'를 선정한 배경이 주목된다. 강 대변인은 "미래 중요 산업이자 인재 양성 분야"라고 설명하면서, "무엇보다 서구 선진국이 주도했던 AI 이슈를 대한민국이 주도하겠다는 선언적 의미로 보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AI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적 논의를 한국이 선점하고, 관련 규범 형성 과정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목, 어깨 뭉치고 결리는 '통증' 파헤쳐보니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부족한 머리숱,"두피문신"으로 채우세요! 글로웰의원 의)96837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2021년 "당진" 집값 상승률 1위..왜일까?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