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사회issue
이재명, 韓 대통령 '사상 최초'로 유엔 안보리 의장석 앉는다

올해는 유엔 창설 80주년을 맞는 해로, 전 세계 193개 회원국 정상급 인사들이 집결하는 만큼 국제사회의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을 통해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강화하고 글로벌 책임강국으로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는 다양한 외교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혀, 이 대통령의 첫 유엔 무대가 한국 외교의 분수령이 될 것임을 시사했다.
이번 방문의 하이라이트는 단연 두 가지다. 첫째는 23일로 예정된 유엔총회 기조연설이다. 이 대통령은 첫 세션의 7번째라는 비교적 앞 순서에 배정받아 약 15분간 연설에 나선다. 연설의 핵심 키워드는 '민주주의 위기 극복'과 '한반도 문제'가 될 전망이다. 대통령실은 "대한민국이 경험한 민주주의 위기 극복과 회복 과정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한반도 문제를 비롯한 주요 글로벌 현안에 대해 우리 정부의 비전과 정책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두 번째 하이라이트는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사상 최초'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직접 주재한다는 점이다. 한국은 9월 한 달간 안보리 의장국을 맡게 되며, 이 대통령은 24일 '인공지능(AI)과 국제 평화 안보'를 주제로 열리는 공개 토의의 의장석에 직접 앉는다.
특히 안보리 회의 주제로 'AI'를 선정한 배경이 주목된다. 강 대변인은 "미래 중요 산업이자 인재 양성 분야"라고 설명하면서, "무엇보다 서구 선진국이 주도했던 AI 이슈를 대한민국이 주도하겠다는 선언적 의미로 보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는 AI 기술의 발전이 가져올 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적 논의를 한국이 선점하고, 관련 규범 형성 과정에서 주도권을 확보하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풀이된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50대 부부 한알 먹고 침대에서 평균횟수 하루5번?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현재 국내 주식시장 "이것"최고치 경신...당장 매수해라!!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