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여행
트레킹, 낚시, 해수욕…사계절 놀거리 넘치는 이 섬, 노래까지 만들어진 이유는?

선착장에 내리자마자 여행객을 맞이하는 것은 거친 파도와 마주 선 열녀 바위다. 거대한 지네에게 남편을 잃은 아내가 슬픔을 이기지 못하고 몸을 던졌다는 비극적인 전설이 깃들어 있어, 여행의 시작부터 깊은 인상을 남긴다. 이곳에서 남쪽으로 조금만 걸음을 옮기면 길이 1km에 달하는 고운 모래사장이 펼쳐진 장골해수욕장이 나타난다. 이곳의 진짜 매력은 썰물 때 드러나는데, 바닷길이 열리며 '독바위'라 불리는 작은 바위섬까지 걸어 들어가는 신비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마치 모세의 기적처럼 갈라진 바다를 건너 '섬 속의 섬'을 탐험하는 기분은 자월도에서만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즐거움이다.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만조 때 바다 위를 걷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목섬 구름다리를 놓쳐서는 안 된다. 섬의 가장 높은 곳, 해발 160m의 국사봉에 오르면 또 다른 이야기가 기다린다. 과거 귀양 온 이들이 임금이 계신 한양을 바라보며 억울함을 풀게 해달라 기도했다는 사연이 서려 있는 이곳 정상에서는, 서해의 크고 작은 섬들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장관을 마주할 수 있다.

자월도는 단순히 눈으로만 즐기는 섬이 아니다. 섬 전체를 촘촘히 잇는 6개의 트레킹 코스는 여행객이 자신의 체력과 시간에 맞춰 섬을 온전히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가장 짧은 코스는 40분, 가장 긴 코스도 1시간 10분 남짓이면 충분해 가벼운 산책부터 본격적인 트레킹까지 모두 가능하다. 봄이면 섬을 뒤덮는 벚꽃 터널이 장관을 이루고, 가을이면 광어와 우럭, 주꾸미를 낚으려는 강태공들의 손길이 분주해진다. 여행지에서 가장 부담스러운 식비 걱정도 이곳에서는 내려놓아도 좋다. 장골해수욕장 인근 식당에서는 단돈 만 원 초반대에 푸짐하고 정갈한 백반 한 상을 맛볼 수 있으며, 신선한 해산물을 즐길 수 있는 식당들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운영된다.
무엇보다 자월도를 더욱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섬의 문화를 지키고 이어가려는 사람들의 따뜻한 마음이다. 평생을 자월도에서 나고 자란 김광배 이장의 이야기는 '이장님의 자월도'라는 노래로 만들어지기도 했다. 선조들의 풍습과 마을의 정서를 다음 세대에도 전하고 싶다는 그의 바람이 담긴 노랫말은 자월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잇는 또 하나의 문화가 되어 섬을 찾는 이들에게 잔잔한 감동을 선사한다. 저렴한 비용, 아름다운 풍경, 맛있는 음식, 그리고 사람 사는 이야기가 있는 곳. 반나절의 짧은 일탈로도, 하룻밤의 고즈넉한 쉼으로도 완벽한 자월도에서 잊지 못할 가을의 추억을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비트코인으로 4억잃은 BJ 극단적 선택…충격!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죽어야 끊는 '담배'..7일만에 "금연 비법" 밝혀져 충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