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국제issue
세계 정상들, 트럼프에 '눈도장' 찍으려 몇 시간씩 줄 섰는데…韓 대통령은 어디에?

이날 만찬이 열린 곳은 다름 아닌 한국계 호텔인 '롯데 뉴욕팰리스호텔'이었다. 아이러니하게도 한국 기업이 운영하는 호텔에서 열린 성대한 글로벌 외교 파티에 정작 대한민국 대통령이 불참한 셈이다. 백악관 관계자에 따르면, 145명에 달하는 각국 대표와 배우자들이 트럼프 대통령 부부와 기념사진을 찍기 위해 몇 시간씩 줄을 서는 진풍경이 벌어질 정도로 만찬장은 열기로 가득 찼다.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부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 이시바 시게루 일본 총리,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 등 주요국 정상들이 대거 참석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짧은 만남이라도 갖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저녁 7시 21분경 호텔에 도착해 약 1시간 반 동안 머물며 각국 정상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눴다. 낮 시간 동안 정상들의 배우자들을 위한 환영 리셉션을 주재했던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 역시 자리를 지키며 남편의 연설을 지켜보는 등 미국의 최고 지도자 부부가 총출동해 공을 들인 행사였다. 이처럼 중요한 다자 외교 무대에서 각국 정상들과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통해 유대감을 형성하고, 특히 예측불허한 스타일로 유명한 트럼프 대통령과 개인적인 친분을 쌓을 기회를 놓친 것은 뼈아프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편, 이재명 대통령은 같은 시각 뉴욕의 다른 장소에서 별도의 만찬 일정을 소화하고 있었다. 이재명 정부의 초대 주미 한국대사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강경화 아시아소사이어티 회장을 비롯해, 세계적인 정치학자 이안 브레머 유라시아그룹 회장, '전직 주한 미국대사'라는 상징성을 지닌 캐슬린 스티븐슨 코리아소사이어티 이사장 등 미국 내 대표적인 친한파 인사들과 함께였다. 물론 이들과의 만남도 중요하지만,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트럼프 주최 만찬에 불참하면서까지 이 일정을 우선순위에 둔 배경에 대해 여러 해석이 분분한 상황이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용지 뒷면 확인하니 1등당첨 비밀열쇠 발견돼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역류성식도염 증상있다면, 무조건 "이것"의심하세요. 간단치료법 나왔다!
- 한달만에 "37억" 터졌다?! 매수율 1위..."이종목" 당장사라!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로또1등' 수동 중복당첨자만 벌써 19명째 나왔다.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