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정치issue
조국, 민주당에 선전포고? "지방선거 전 합당 없다, 호남에서 제대로 붙자!"

특정 정당이 단체장과 지방의회를 독점하는 구조가 유착과 부정부패의 고리가 되고 있다며, "특정 기업이 시장을 독과점하면 불량 상품이 나온다"는 비유를 통해 호남에서의 민주당 일당 지배 구도를 깨뜨려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기초의원 중대선거구에는 모든 지역구에 독자 후보를 공천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밝혔다. 다만, 서울, 경기, 부산 등 국민의힘과 접전을 벌이는 광역단체장 선거에서는 후보 단일화 등을 통해 1대 1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는 현실론적인 입장을 견지하며 선별적 연대의 가능성은 열어두었다.

자신의 향후 거취 문제와 차기 대권 주자로서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극도로 말을 아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서울시장, 부산시장 출마 등 다양한 시나리오가 거론되는 것에 대해 "아직 점검조차 못 했다"고 선을 그으며, 당내에서도 합의된 바가 없음을 시사했다. 후보자들의 전체적인 전력과 배치를 고려해야 할 문제라며, 내년 초 선거기획단이 꾸려지고 난 후인 내년 봄쯤에야 구체적인 결정이 내려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차기 대권 주자로 거론되는 것에 대해서는 스스로를 "상처가 깊고 낙인이 찍힌 정치인"이라고 칭하며, 정치적 재기를 위한 과정이 선행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자신을 증오하는 이들의 마음을 얻기 위한 노력이 먼저이며, 이를 위해 정치인으로서의 효능감을 입증해 보이는 과정을 거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는 대권에 대한 직접적인 욕심을 드러내기보다는, 정치적 신뢰를 회복하고 당의 기반을 다지는 데 집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男性 발보다 더러운 '거기', 세균지수 확인해보니..충격!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마을버스에 37억 두고 내린 노인 정체 알고보니..!
- 비트코인'지고"이것"뜬다, '29억'벌어..충격!
- 빚더미에 삶을 포가히려던 50대 남성, 이것으로 인생역전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코인 폭락에.. 투자자 몰리는 "이것" 상한가 포착해! 미리 투자..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