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경제issue
수출도 안 하는데 외화가 '콸콸'…올리브영, 앉은 자리에서 돈 버는 기적
CJ올리브영이 K뷰티의 성지를 넘어 한국 관광의 필수 코스로 완전히 자리매김했다.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서 방한 외국인이 구매한 금액이 무려 1조 원을 돌파한 것이다. 이는 불과 3년 전인 2022년의 연간 실적과 비교했을 때 약 26배나 폭증한 경이적인 수치다. 당시 전체 오프라인 매출에서 2%에 불과했던 외국인 고객의 비중은 올해 처음으로 25%를 넘어서며, 이제 올리브영의 성장을 견인하는 핵심 동력으로 부상했음을 명확히 보여주었다. '한국 여행 가면 무조건 들러야 하는 곳'이라는 인식이 외국인 관광객들 사이에 확고하게 자리 잡으면서, 올리브영 매장 자체가 하나의 거대한 관광 명소이자 외화를 벌어들이는 '인바운드 수출'의 전진기지가 된 셈이다.올리브영의 위상은 단순한 인기를 넘어 시장을 지배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올해 글로벌텍스프리(GTF)를 통해 발생한 국내 화장품 결제 건수의 88%가 올리브영 매장에서 나왔다는 사실은 이를 명백히 증명한다. 단순 계산으로 한국에서 화장품을 구매하는 외국인 10명 중 거의 9명이 올리브영을 찾는다는 의미다. 이들은 단순히 한두 개의 유명 제품을 구매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매장을 방문한 외국인의 절반 이상(58%)은 6개 이상의 다양한 브랜드를 구매했으며, 10개가 넘는 브랜드를 장바구니에 담은 고객도 전체의 33%에 달했다. 또한, 구매 이력이 있는 외국인의 40%는 여행 중 2곳 이상의 다른 올리브영 매장을 방문하는 등 적극적인 탐색 쇼핑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리브영이 특정 브랜드의 판매처를 넘어, 다채로운 K뷰티를 경험하고 발견하는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열풍은 서울과 수도권에만 국한되지 않고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주목할 만하다. 올해 10월까지 비수도권 지역의 외국인 구매 건수는 2022년 같은 기간 대비 무려 86.8배나 증가하며, 수도권의 증가율(20.5배)을 압도했다. 특히 제주는 199.5배라는 기록적인 신장률을 보였고, 광주(71.6배), 부산(59.1배), 강원(57.9배) 등에서도 폭발적인 성장이 확인됐다. 이는 K뷰티에 대한 관심이 서울 중심의 관광을 넘어, 한국의 다양한 지역으로 관광객의 발길을 이끄는 새로운 유인책이 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올리브영이 전국적인 매장 네트워크를 통해 K뷰티 트렌드를 전파하면서, 지역 관광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폭발적인 성과는 결코 우연이 아니다. 올리브영은 일찌감치 외국인 관광객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맞춤형 전략을 펼쳐왔다. 지난해 11월, 글로벌 특화 매장인 '올리브영 명동 타운'을 대대적으로 리뉴얼 오픈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후 외국인 구매 비중이 절반을 넘는 상권을 '글로벌 관광 상권'으로 별도 분류하고, 현재 전국 135개에 달하는 이 매장들에 대해 상품 구색과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올리브영은 앞으로도 K뷰티가 단순히 쇼핑 품목을 넘어, 외국인들이 한국을 다시 찾는 핵심적인 이유이자 국내 인바운드 관광의 질을 높이는 핵심 요소가 될 수 있도록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는 포부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 당뇨환자 '이것' 먹자마자..바로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서울 전매제한 없는 부동산 나왔다!
- 서울 천호역 “국내 1위 아파트” 들어선다..충격!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환자와 몰래 뒷돈챙기던 간호사 알고보니.."충격"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빚 없애라” 신용등급 상관없이 정부서 1억지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