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정치issue
김남국 사퇴에도 '김현지 리스크' 확산… 野, 특감 임명 촉구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이 최근 불거진 '인사 청탁' 논란에 대한 책임을 지고 4일 사의를 표명했으나, 정작 논란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현지 대통령실 제1부속실장을 둘러싼 '비선실세론'이 재점화되며 정국을 강타하고 있다. 대통령실과 민주당이 발 빠르게 진화에 나섰지만, 야당은 김 비서관의 사퇴를 '꼬리 자르기'로 규정하고 김 실장에 대한 고발 및 특별감찰관 임명을 촉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릴 계획이다.이번 논란은 지난 2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문진석 민주당 원내운영수석부대표가 김 비서관과 주고받은 텔레그램 메시지가 언론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불거졌다. 문 수석은 김 비서관에게 같은 대학 출신 인사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장에 추천해달라는 취지의 메시지를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은 "넵 형님, 훈식이 형(강훈식 비서실장)이랑 현지 누나(김현지 실장)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했다.
해당 대화는 김 비서관이 여당 의원으로부터 받은 민간 협회 인사 청탁을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인 강 비서실장과 김 실장에게 전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되면서 파문을 일으켰다. 논란이 커지자 대통령실은 김 비서관에게 '엄중 경고' 조치를 내렸고, 결국 김 비서관은 사태의 책임을 지고 자진 사의를 표명했다. 문진석 수석 역시 부적절한 사안이었음을 인정하고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다"며 사과하고 원내지도부로부터 엄중 경고 조치를 받았다.
대통령실과 민주당의 신속한 수습 노력에도 불구하고 야당의 공세는 김현지 실장에게 집중되고 있다. 야당은 인사 청탁 논란의 핵심 배후가 김 실장임에도 실무자인 김 비서관만 사퇴하는 것은 본질을 흐리는 '꼬리 자르기'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김재섭 의원은 "인사 농단의 장본인은 김현지인데, 왜 사의 표명을 김남국이 하고, 사과를 문진석이 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이며, "이래도 김현지에 대한 제대로 된 인사 조치가 없다면 지금까지 의혹으로만 제기돼 왔던 '김현지 절대존엄설'을 민주당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라고 꼬집었다. 같은 당 주진우 의원 역시 "감히 절대 존엄 김현지를 입에 올렸다는 이유로 김남국이 사퇴했을 뿐"이라며 비판에 가세했다.

야당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김 실장을 둘러싼 의혹 전반에 대한 진상 규명을 요구하며 공세 수위를 최고치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김 실장을 과거 국정농단 사태의 최서원(최순실)이나 김건희 여사에 비유하며 "견제받지 않는 권력 때문에 무너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국민의힘은 김 실장을 비롯해 김 비서관, 강 비서실장, 문 의원 등 논란에 연루된 4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및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할 방침이다. 또한 주진우 의원의 요구대로 대통령 친인척 및 측근 비리를 감찰하는 특별감찰관을 즉시 임명하고, 국회 청문회와 국정조사, 특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여권은 김 실장이 영향력을 행사한다는 의혹에 대해 사실 무근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전현희 최고위원과 김영진 의원 등은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김 비서관의 발언이 친근감의 표현이거나 과대 해석된 것이며, 김 실장이 인사 권한을 가진 주체가 아니라고 반박했다.
여야의 팽팽한 대치 속에 '김현지 리스크'가 연말 정국의 최대 뇌관으로 떠오르면서, 향후 정국 운영에 중대한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날 국회 운영위원회에서는 문 수석의 불참을 두고 여야 간 고성이 오가는 등 이미 전운이 감돌고 있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1살에 29억 벌고 먼저 은퇴해, 비법없고 규칙만 지켰다!
- 37억 자산가, 여름휴가 전 "이종목" 매수해라!! 한달
- 72억 기부한 미녀 스님, 정체 알고보니..충격!
- 대만에서 개발한 "정력캔디" 지속시간 3일!! 충격!!
- 도박빚 10억 여배우K양 '이것'후 돈벼락 맞아..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월3000만원 벌고 싶으면 "이 자격증"만 따면 된다.
- 월수익 3000만원 가능하다!? 고수입 올리는 이 "자격증"에 몰리는 이유 알고보니…
- 폐섬유화 환자 98% 공통된 습관 밝혀져…충격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고양시 지식산업센터” 1년후 가격 2배 된다..이유는?
- 10만원 있다면 오전 9시 주식장 열리면 "이종목" 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