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 국제issue
러, 작정하고 민간인 공격..민간인 17명 사망
전 세계가 잠시나마 평화의 기대를 품었던 혹한기 공격 중단 약속이 피로 물든 비극으로 끝났다. 러시아가 미국과의 약속 기한이 끝나기 무섭게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을 향해 잔혹한 드론 공격을 퍼부었다. 특히 야간 근무를 마치고 사랑하는 가족 품으로 돌아가던 광부들과 새 생명을 기다리던 산부인과 병원이 표적이 되어 국제사회의 공분을 사고 있다.현지시간 1일 우크라이나 드니프로페트로스크주에서 민간 에너지기업 DTEK 소속 광부들을 태운 통근 버스가 러시아 무인기 드론의 정밀 타격을 받았다. 이 공격으로 성실히 일해온 노동자 12명이 그 자리에서 숨졌고 7명이 중상을 입었다. 사고 당시 광부들은 밤샘 교대근무를 끝내고 버스 안에서 지친 몸을 달래며 귀가하던 중이었다. 사고가 발생한 지역은 최전선에서 무려 65km나 떨어진 후방 지역으로, 군사 시설과는 전혀 무관한 평범한 일상이 흐르던 곳이었다.

당시 상황은 한 편의 공포 영화보다 더 잔인했다. 세르히 베스크레스트노 우크라이나 국방부 고문에 따르면 러시아의 샤헤드 드론이 먼저 버스 근처를 타격했고 그 충격으로 버스가 통제력을 잃고 울타리로 돌진했다. 갑작스러운 사고에 놀란 광부들이 부서진 버스에서 탈출해 도망치려 하자, 러시아는 기다렸다는 듯 두 번째 드론을 보내 이들을 직접 공격했다. 국방부 측은 러시아 작전 요원들이 버스에 탄 사람들이 100% 민간인이라는 사실을 충분히 인식했음에도 의도적으로 살육을 저질렀다며 분노를 금치 못했다.
비극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같은 날 우크라이나 남동부 자포리자시의 한 산부인과 병원에도 러시아의 포탄이 떨어졌다. 이 공격으로 검진을 받던 임신부들을 포함해 최소 6명이 다쳤다. 당시 현장에는 분만 중인 임신부 3명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하마터면 갓 태어난 생명들까지 잃을 뻔한 아찔한 상황이었다. 전쟁의 포화 속에서도 가장 안전해야 할 병원, 그것도 산부인과를 겨냥한 공격에 전 세계가 경악하고 있다.
이번 공격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재한 혹한기 공격 중단 기간이 끝나는 마지막 날에 발생했다는 점에서 더욱 계획적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극심한 추위 속에서 우크라이나 에너지 시설에 대한 공격을 멈춰달라고 요청했고 러시아는 이를 2월 1일까지 수용하기로 했다. 하지만 러시아는 에너지 시설을 공격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척하면서, 그 화살을 평범한 민간인과 임산부들에게 돌리는 비열한 방식을 택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즉각 성명을 내고 러시아가 에너지 기반 시설 공격 중단 합의를 비웃기라도 하듯 여전히 무고한 민간인들을 표적으로 삼고 있다고 강력히 규탄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러시아군이 일론 머스크의 스타링크 단말기를 불법적으로 이용해 드론 공격의 정밀도를 높이고 있다고 판단하고, 스페이스X와 협력해 승인되지 않은 단말기를 차단하는 긴급 조치에 나섰다.
이처럼 참혹한 학살이 이어지는 가운데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미국, 러시아, 우크라이나의 3자 회담은 당초 일정보다 늦춰진 4일과 5일로 연기됐다. 이미 지난달 두 차례의 만남이 있었으나 영토 반환 문제와 종전 조건을 둘러싼 입장 차이가 워낙 커서 평행선만 달리고 있는 상태다. 이번 민간인 학살 사건이 다가오는 회담에 어떤 변수로 작용할지 전 세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사랑하는 남편을 기다리던 광부의 가족들과 갓 태어날 아기와의 만남을 꿈꾸던 임신부들에게 이번 2월 1일은 평생 잊지 못할 악몽의 날이 됐다. 평화를 논하는 테이블 뒤에서 드론으로 민간인을 사냥하는 이 잔인한 전쟁이 언제쯤 멈출 수 있을지, 국제사회의 더 강력한 압박과 실질적인 대책이 절실한 시점이다.
issuemadang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개월 만에 35억벌었다!! 주식, 순매도 1위종목..."충격"
- 내장지방,원인은 비만균! '이것'하고 쏙쏙 빠져…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용지 찢지마세요. 97%이상이 모르는 비밀! "뒷면 비추면 번호 보인다!?"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오직 왕(王)들만 먹었다는 천하제일 명약 "침향" 싹쓰리 완판!! 왜 난리났나 봤더니..경악!
- 주름없는 83세 할머니 "피부과 가지마라"
- 공복혈당 300넘는 '심각당뇨환자', '이것'먹자마자
- "농협 뿔났다" 로또1등 당첨자폭주.. 적중률87%
- "부동산 대란" 서울 신축 아파트가 "3억?"
-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서울 천호” 집값 국내에서 제일 비싸질것..이유는?
- 120억 기부자 "150억 세금폭탄"에 울면서 한 말이..!









